서울마리나 / 사진=마린아일랜드

[한류타임즈 국승한기자] 서울에서 유일하게 유상 요트투어와 헬기투어가 가능한 복합레져시설인 서울마리나가 정상화 여정에서 또 다시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서울마리나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을 양도하고 이중계약을 진행한 ㈜서울마리나 임탁기 대표가 서울 동작경찰서에 사기 혐의로 지난 7월 고소를 당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한류뱅크(대표 강문중)는 5일 “경매와 이중매매로 권한도 없는 ㈜서울마리나의 임탁기 대표와 이를 주선한 정모 고문을 함께 사기죄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한류뱅크는 또 “㈜서울마리나의 24.54%를 보유한 주주로써 이들에 대해 횡령과 배임 혐의로 추가 고소를 다음주 중에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마리나는 돌아온 오세훈 서울 시장의 과거 역점 사업이었던 한강 르네상스 사업 중 핵심이었다. 그러나 서울마리나는 지난 10여년간 제대로 운영도 해보지 못한 데다 이번에는 몇몇 사람들의 그릇된 욕심과 억지 주장으로 또 다시 서울시민들에게 외면받는 공간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한 것이다.

◆㈜서울마리나, ‘이중계약’ 논란

법조계 등에 따르면 한류뱅크는 서울마리나 건립 취지에 맞춰 ‘한류 산업 육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목표 아래 올해 4월 ㈜서울마리나와 약 46억원(경영권 프리미엄 포함)에 운영권을 양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게약 후 3개월이 지나도록 서울마리나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도 없는 서울요트마리나(대표 권오제)와 ㈜서울마리나가 억지 주장 등을 펼치며 정당한 사업 진행을 막고 있다.

법조계 전문가들은 서울마리나가 복잡한 권리관계로 인해 제대로 된 운영 주체를 찾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는 것은 권리도 없으면서 어떤 식으로든 이익을 챙겨 보고자 하는 잘못된 욕망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현재 서울마리나는 이중계약 논란에 휩싸였다. ㈜서울마리나 임탁기 대표는 지난해 12월 서울요트마리나 권오제 대표와 2031년까지 운영계약을 맺었다. 해당 계약서에 따르면 ㈜서울마리나가 지난해 12월20일 서울마리나 운영의 권리 및 의무를 10억원에 서울요트마리나에 양도하는 것으로 돼 있다. 물론 ㈜서울마리나가 환매를 요청할 경우 서울요트마리나측은 해당 권리를 배액 배상을 받고 반납하게 돼 있다.

그런데도 임탁기 대표는 올해 4월 한류뱅크와 서울마리나의 운영권을 약 46억원(경영권 프리미엄 포함)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계약을 취소하긴 했지만, 이는 이중계약으로 볼 소지가 충분하다는게 법조계의 지적이다.

이뿐 만이 아니다. ㈜서울마리나는 은행권으로부터 200억원 상당의 채무를 갖고 있으며, 이 은행 채권은 옵티머스자산운용이 확보한 상태다. 옵티머스자산운용측은 이 은행 채권을 회수하기 위해 현재 서울마리나에 대한 경매절차를 밟고 있다.

서울 서초동 A법무법인 대표변호사는 “㈜서울마리나가 한류뱅크에 이같은 내용은 물론 여러 채권관계를 제대로 고지하지도 않은 채 덜컥 46억원이 넘는 금액의 운영권 양도 계약을 체결했다”며 “이는 이중계약 등 사기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고 짚었다.

◆한류뱅크, 추가 법적조치 예고

한류뱅크는 자회사인 마린아일랜드와 세왕을 통해 이미 서울마리나에 대한 유치권과 약 130억원의 채권을 확보한 상태다. 이를 통해 한류뱅크는 서울마리나에 ‘보이는 라디오 방송국’, ‘한류스타 공연장’ 등을 신설해 서울마리나를 실질적인 ‘한류 산업의 허브’로 육성할 계획이다.

그런데도 이같은 사업을 정당한 이유없이 가로막고 있는 ㈜서울마리나의 임탁기 대표 등에 대해선 민·형사상 소송 등 추가적인 법적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게 한류뱅크의 입장이다.

아울러 한류뱅크는 서울요트마리나로부터 임대를 받고 서울마리나내 시설을 운영 중인 기업과 개인에 대해선 명도 소송을 제기하였다. 이에 서울남부지법은 5일 서울요트마리나 등에 대해 점유를 배제토록 강제집행명령을 전달했다.

한류뱅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전세계 경제가 얼어붙었지만 한류 열풍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해지고 있다”며 “지난 10여년간 방치되어 온 서울마리나를 한강르네상스를 넘어 한류의 핵심 기지로 적극 육성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같은 국민적 염원이 담긴 사업의 진행을 가로막고 있는 ㈜서울마리나와 서울요트마리나에 대해선 추가적인 법적 조치도 강행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류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