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타임즈 함상범 기자] 신연식 감독이 영화 ‘카시오페아’의 메시지가 관계의 소중함이라고 전했다.

영화 ‘카시오페아’ 언론시사회가 1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열렸다. 이날 자리에는 신연식 감독과 배우 서현진이 참석해 영화 촬영 동안 경험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꺼냈다. 주요 배역을 맡은 배우 안성기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불참했다. 

이날 신연식 감독은 “안성기와 오래전에 작품을 한 이후로 꼭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제가 자주 보는 영화 ‘인턴’에서 로버트 드니로와 앤 해서웨이가 유사 부녀 관계로 나온다. 안성기가 부녀 관계로 영화에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때부터 기획했다”라고 말했다.

영화는 대형 로펌의 능력있는 변호사이자, 하나뿐인 딸을 홀로 키우며 고군분투하는 ‘수진’(서현진 분)이 알츠하이머로 기억을 잃어가는 가운데, 오랫동안 딸을 보지 못한 아버지 ‘인우’(안성기 분)가 간병하는 과정을 그린다. 부성애와 리버스 육아가 영화를 관통하는 키워드다. 신 감독은 취재에 중점을 뒀다고 한다. 

신 감독은 “취재는 광범위하게 했다. 안성기가 필모에서 부성애가 두드러지는 역할이 의외로 많지 않았다. 아버지와 딸의 이야기를 하면서 리버스 육아였다. 딸이 크는 과정을 함께 하지 못한 역순으로 육아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알츠하이머 환자들의 증세는 다양하다. 인우가 수진의 독립을 위해서 해왔던 양육이다. 양육의 목적은 자녀의 독립이다. 부모님은 세상에 나와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확인할 기회는 사실 없다. 현실적인 판타지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영화는 까다로운 성격으로 갈등을 일으키는 엄마이자 변호사인 수진이 어느덧 미취학 아이처럼 바뀌면서, 이야기의 초점도 그를 키우는 인우로 향한다. 화자의 변주를 주면서 신 감독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관계의 소중함이다. 

신 감독은 “소중한 관계는 잘 인식을 하지 못하고 산다. 플러스 마이너스로 계산을 못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 내 빚을 갚고 있고 나도 누군가의 빚을 갚고 있다. 가족 같은 가까운 분들과의 관계가 얼마나 소중한지 이 관계로 인해서 나도 이 순간 누군가의 집을 갚아주고 빚을 잊지 않게 해 주고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카시오페아’는 다음달 1일 개봉한다.

사진=(주)트리플픽쳐스

함상범 기자 intellybeast@daum.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류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